토요일, 10월 03, 2015

[B급 프로그래머] (Quora)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고품질 개발 경험을 쌓기 어려운 이유는?

Quora에 실린 Why is it so hard for so many software engineers to get high-quality work experience?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 중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Drew Eckhardt가 제시한 답은 다음과 같다.

  1. 대다수 유용한 상업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통합 연습이다
  2. 대다수 직업은 기존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는 작업과 관련이 있으므로, 대다수 엔지니어는 동작을 개선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반복적으로 구축하지 못하며, 따라서 다른 사람을 위해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충분한 연습 기회를 얻지 못한다.
  3.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대다수 직업은 처음 개발 단계부터 거쳐온 오랜 역사를 배우기 위해 동료 작업자와 함께 경험을 공유하지 못하므로 동일한 실수를 반복한다. 폭발적으로 엔지니어가 증가하고 있지만, 더 많은 엔지니어들이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며, 잠재적인 멘토로부터 충분한 경험을 얻기 앞서 비 엔지니어 부문으로 옮겨가버린다(예: 관리자).
  4.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동일한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일해온 엔지니어링 리더가 관리직으로 이동한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만드는 경험이 부족해질 수 밖에 없다.
  5. 프로젝트에서 엔지니어링 기술을 유지하기 위한 현재 상태(1~4번 참조)로는 고품질 개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6. 경험이 풍부한 엔지니어가 성장 가능한 부문은 아주 제약된 상황이다. 구글에서 5% 정도, VMware에서 3%, 대다수 스타트업에서는 한 두 자리만 이 수준에 이른다.

고품질 개발 경험을 얻으려면 샌 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에 가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한다. 벤처 캐피탈 펀딩으로 인해 새로운 개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개발을 수행하는 직업이 많기 때문에 훌륭한 동료들과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